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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치료후기

수한의원 김성훈 원장의 칼럼입니다.

수한의원을 찾아주신 고객님들의 치료 후기입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자세?! 나쁜자세?!를 알아볼까요?

허리디스크란?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라고 불리지만 [디스크]는 구조물의 이름일 뿐, 허리디스크에 해당하는 정확한 질환명은 ‘요추추간판탈출증’입니다.

디스크, 즉 추간판은 탄력성이 뛰어나 외부로부터의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딱딱한 뼈끼리 직접 부딪히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이 디스크가 외부의 큰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요통, 방사통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를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특히나 일상생활에서의 나쁜 자세와 습관들이 오랜시간 지속될 경우 큰 외부 충격 없이도 허리디스크가 발병 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좋지 않은 자세를 교정하고 바꾸어 나아가는 것이 허리 건강을 지키고 [허리 디스크]를 예방 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송도한의원, 송도 수한의원과 함께 허리디스크에 좋은자세?! 나쁜자세?!를 알아볼까요?

 

1. 올바른 운전 자세

운전 시에는 등판을 너무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하고 (90도~100도) , 운전대와 복부사이의 간격이 주먹하나만 들어가도록 붙혀서 운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입니다.

 

2. 샤워자세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 환자들에게 주증상으로 나타나는 증상 중 한가지가 머리를 감을 때 통증 호소입니다.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고개를 숙일 경우 목뼈와 근육, 허리에도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서서 샤워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는 고개를 숙이지 말고!!! 바로 선 자세로 균형을 잡고 통증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올바른 수면자세

수면은 평균 6~8시간 지속되므로, 취침자세가 허리디스크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볼 수있습니다.
똑바로 누워자는 자세가 가장 좋으며 높지 않은 베개 사용과 무릎 안쪽에 베개를 넣어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워자는 경우, 골반이 틀어지지 않도록 무릎사이에 베개를 넣어 주면 허리와 골반에 무리가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안 좋은 수면자세는 바로 엎드려 자는 것 입니다.
S자 모양의 척추가 뒤틀리게 되면서 척추측만증과 안면비대칭까지 동반 될 수 있으므로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 환자모두에게 피해야 할 자세입니다.

 

4. 요약 정리 들어갑~~니다^^

허리디스크에 나쁜 습관!!!

척추를 구부정하게 하고, 틀어지게 만드는 반복적인 자세와 습관!!
허리에 직접적인 무리와 충격이 가해질 수 있는 행동 ㅠㅠ

 

허리디스크에 좋은 것!!!

올바른 자세를 습관화 하고,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화된 작은 생활 습관이 우리의 건강한 노후를 책임진다는 것~~~^^ 다 알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동영상 올려드리니 집에서 가볍게 따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송도한의원, 송도수한의원은 여러분의 안녕과 건강을 지켜드리도록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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