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칼럼

치료후기

수한의원 김성훈 원장의 칼럼입니다.

수한의원을 찾아주신 고객님들의 치료 후기입니다.

명절 증후군, 나는 이렇게 극복한다~~!!

명절 증후군은
대한민국에서 명절을 보내면서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 육체적인 현상을 일컷는 표현이죠^^;;

 

실제 병은 아니며 심한 부담감과 피로감이라는 증상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만, 당사자인 여성의 경우 명절에 필요한 음식 장만 및 뒷처리와 같은 가사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 되며, 남성의 경우 명절 동안 장거리 운전을 하면서 발생하는 운전자의 피로와 장시간 차량에 탑승하면서 발생하는 멀미, 정신적 스트레스까지도 포함됩니다. 직장인의 경우 기존 일상 생활과 다른 긴 연휴로 인해 생체 리듬이 깨진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휴휴휴~~~ㅠㅠ

 

1. 명절음식 준비는 식탁에서!!!

위 그림은 너무나도 아름다운 명절 풍경이지만…
장기간 앉아서 하는 음식장만 자세는..허리와 무릎에 무리를 주는 자세이니, 식탁문화를 적극!!권장해 드리는 바입니다^^

 

명절에 숨은 공신들은 역시 주부들이 제사와 가족들이 먹을 명절음식을 만들기 위해 장보기와 재료손질, 음식 만들기 등 길게는 1, 2주일 전부터 미리 준비를 시작하니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시죠?^^;;

 

음식을 할 때 대체로 바닥에 재료를 두고 쪼그려 앉아 준비하고 만들기 때문에 허리와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기 쉽습니다.
또한 등을 구부리고 바닥에 앉은 자세는 자기 체중의 2~3배 이상의 하중을 허리에 가중시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지요.. ㅠㅠ

 

특히, 음식준비가 1, 2시간 내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허리에 하중 된 무게로 인한 통증이 지속되면 명절 내내 통증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최대한 몸을 덜 쓰면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겠지요?^^

 

이런 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닥이 아닌 식탁이나 탁자에 앉아 일하는 것입니다. 만일 식탁에 앉아 일하기 어렵다면 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벽에 기대어 앉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폐경기에 접어든 40~50대 주부들은 뼈와 척추주변조직 약화로 인해 통증을 쉽게 느끼고 이로 인해 명절 후 요통이 허리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으니 명절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2. 장거리 운전 시엔 스트레칭으로!!!

가족과 친지들을 만날 생각에 들떠 장시간 운전에도 피곤함도 잊고 귀향하는 사람들이 많긴 하지만 예상치 못한 도착시간과 그 여정 속에서 피로도가 급상승할 수 있습니다.

차 안에 오래 앉아 있다보면 온 몸의 근육이 경직돼 어깨 및 목,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특히 장시간 운전으로 안전벨트를 오랫동안 메고 있을 경우 쇄골 부근의 압박이 지속되면서 손과 팔 저림증상이 나타나는 흉곽출구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운전으로 누적된 피로와 통증 예방을 위해 한 시간에 한 번씩 휴게소에 둘러 10분 정도 굳은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 주어 혈액순환 및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운전할 때 운전석 등받이는 110도 정도로 유지하고 엉덩이를 좌석 깊숙이 넣고 등을 등받이에 붙이고 앉아 허리에 가해지는 하중을 최소화하여 피로를 줄이도록 합니다^^

 


 

3. 고생한 아내와 남편에게 고마움 표현하기!!!♥♥♥

뭐든지 당연한 관계는 없습니다^^
내 아내, 내 남편이기에 희생과 배려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순간, 그 관계는 지금처럼 유지되기 어렵지요…

 

“당신 집안은 왜그래?!”
“당신은 운전만 했지, 한 게 뭐 있다고 힘들데?”
“다 하는 명절 준비인데, 왜 이렇게 혼자만 힘든척 해?!”

요런 말은 절대!! 절대 금지인거 아시죠?!!

 

“미안해, 사랑해, 고마워 ♥♥♥”

 

딱 세 마디만 하면 해결 될 수 있는 일이 참~~~ 많다는 거 알고들 계시쥬~~?^^

 

이번 추석엔 모두가 즐겁고, 함께 웃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명절 후 근육통은~~~
[송도 수한의원]에서 해결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