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이가 집중을 하지 못해요.”

“아이가 수업중에 가만히 있지 못하고 돌아다녀요.”

“아이가 산만해요.”

ADHD 아이들은

흙속에 묻힌 보석과 같습니다.

흙을 잘 걷어내는 것은

부모님의 몫입니다.

ADHD는 어떤 병인가요?

아동기에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하면서, 과도하게 활동적이고 충동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할 경우는 아동기 내내 여러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청소년기와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13%의 소아가 ADHD를 겪고 있으며,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 비해서 3배정도 숫자가 많습니다.

ADHD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주의력부족, 충동성, 과잉행동이 핵심증상입니다.

• ADHD의 아동들은 주의집중이 어렵고, 잘못을 지적해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시선이 그곳으로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아서 문제를 풀다가 틀리는 등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 ADHD아동들은 허락없이 자리에서 일어나서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기도 합니다.
  •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합니다.

과잉행동 증상 사례

• 1손발을 가만히 못두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댄다.
  • 2수업시간중에 교실에서 자리를 뜬다.
  • 3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4조용히 놀지 못한다.
  • 5끊임없이 활동한다.
  • 6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한다.
  • 7질문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대답을 한다.
  • 8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ADHD는

꼭 치료해야하나요?

ADHD를 가진 아이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하기 때문에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야단을 맞고, 친구에게서도 놀림도 받아서 의기소침해지고, 자신을 무능하거나 바보같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결국 자포자기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집중력장애, 충동성, 잦은 감정기복으로 학습능력도 떨어지게 되고, 교사나 부모와의 격한 감정적 충돌을 유발하기도 하고, 친구관계도 어렵고, 자극적인 컴퓨터게임이나 오락을 지나치게 하고, 우울 가출 비행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인관계도 원만하지 못하여 ‘왕따’ 취급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ADHD의 70%는 ADHD외에도 우울 불안 틱 학습장애가 동반되고,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는 경우는 30-70%에 이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현재 미국은 ADHD아이의 50%가 치료를 받고 있지만, 한국은 11%의 아이가 치료를 받고 있어서 미국에 비해서 한국의 부모님이 치료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수한의원에서는 ADHD를

체질적으로 ADHD는 양적인 체질, 즉 양인에서 나타납니다. 감정적으로는 흥분 혹은 분노 혹은 예민, 까칠한 감정으로 유순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체력이 좋고 산만한 경우에 수면장애가 없다면 석고라는 약을 사용합니다. 흥분과 분노를 잘하고, 수면장애가 보이면 황련이라는 약을 사용합니다. 예민하고 까칠한 감정으로 수면장애가 없다면 시호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구분된 주약과 신체증상을 결부해서 가장 적합한 처방을 찾게 됩니다. 송도동 한의원에서 위의 증상에 대해 꼭 좋은 진료를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세요.

양인

흥분, 분노, 예민, 까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