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가슴이 답답하고 아파요.”

“잠을 잘 수가 없어요.”

얼굴로 열이 달아올라요.”

“마음이 슬프고 억울해요.”

가 나요.”

수한의원은

화병이 어떤 병인가요?

화병은 마음속의 분노나 울분을 발산하지 못해서 생기는 병으로 ‘울화병’이라고도 부릅니다. 억울하고 답답한 감정, 속상함 등의 스트레스가 장기간 쌓여 감정적인 상태도 불안정해 질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한국인에게 특히 화병이 많은 이유는 한국사회는 참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는 민족적인 특성때문인 것으로 보여지는데, 미국정신의학회에서는 1994년 화병을 한국인의 독특한 정신질환으로 보고 ‘문화관련증후군’의 하나로 기재하였습니다.

화병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의 화병 자가진단테스트를 살펴보면, 총점 25점 이상이면 화병이 의심되고 30점 이상이면 치료가 필요한 화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어느정도 그렇다. 상당히 그렇다. 완전히 그렇다.
0점 1점 2점 3점 4점
  • 1내 삶은 불행한 편이다.
  • 2한스러워지는 때가 있다.
  • 3내 인생이 서글프다.
  • 4서러움을 느낀다.
  • 5억울하다고 느낀다.
  • 6나는 신경이 아주 약해서 마음을 가누기 힘든다.
  • 7손발이 떨리고 안절부절하지 못한다..
  • 8나는 자신에 실망할 때가 많다.
  • 9얼굴로 열이 자주 달아오른다.
  • 10가슴에 열이 차있는 것을 자주 느낀다.
  • 11뱃속에서 가슴으로 치밀어 오르는 느낌을 자주 느낀다.
  • 12화가나면 손이 저리거나 떨린다.
  • 13소화가 잘 안되고, 잘 체한다.
  • 14몹시 피로하다.
  • 15세상이 불공평하게 느껴진다.

화병의 원인

배우자나 시댁식구들과의 갈등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지병으로 인한 스트레스

가족이나 친구의 사망 등 많은 정신적 갈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화병의 증상

• 과거에 TV를 보면 속이 상한 사람이 머리에 띠를 두르고, 가슴이 답답해서 한숨을 쉬고, 주먹을 쥐고 가슴을 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이것이 바로 화병의 증상중 하나입니다.
  • 화병을 울화병이라도 부르는 이유는 ‘鬱’ 즉 울체되었다, 막혀있다는 말로 억울하고 슬픈 감정이 시간이 흘러도 막혀서 발산되지 않으면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가슴이 아프면서, 한숨을 쉬게 되고, 얼굴로 열이 달아오르고, 잠을 못자게 됩니다.
  • 부수적인 신체증상으로는 구내염, 심한 피로, 미식거림, 소화불량, 아랫배의 가스참, 변비, 손발이 차거나, 두통, 목이나 어깨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한의원에서는 화병을

화병은 잘 참는 성향의 사람에게 생기기 때문에, 체질적으로는 음적인 체질이 많습니다.

핵심감정은 억울과 슬픔이고,

신체증상의 치료는 향시와 치자라는 약을 써서 가슴에 울체된 화를 풀어줍니다.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는 울체된 화 때문이기에 울체된 것을 풀어주면 가슴이 편안해지면서 불면증이 사라지고, 얼굴로 열이 달아오르는 것도 사라지게 됩니다. 송도동 한의원에서 위의 증상에 대해 꼭 좋은 진료를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세요.

음인

억울, 슬픔

가슴답답, 두근거림, 통증, 상열감, 불면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