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 (뚜렛증후군)

“아이가 눈을 자주 깜빡거려요.”

“아이가 얼굴을 반복적으로 찡그려요.”

“아이가 손발을 가만히 있지를 못해요.”

송도에는

수한의원이 있습니다.

틱장애란 무엇인가요?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갑자기 반복적으로, 불규칙하게 근육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을 ‘틱장애’라고 합니다.

틱의 주요증상은 눈을 깜박이거나, 얼굴을 씰룩거리기도 하고, 어깨를 으쓱하거나 코를 벌름거리기도 하고, 신체의 일부를 반복적으로 만지는 것을 근육틱(혹은 운동틱)이라고 하고, 혀를 차거나, 말하면서 끙끙거리거나 콧물을 삼키는 소리를 반복적으로 내는 것을 음성틱이라고 합니다.

근육틱은 7세, 음성틱은 10-11세에 주로 나타납니다.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에 비해서 3-4배 정도 많은 편입니다. 운동틱은 초기에는 주로 얼굴과 목에서 나타나고 점차 몸으로 이동해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틱장애의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운동틱

• 1얼굴 찡그림
  • 2눈 깜빡임
  • 3고개 흔들기
  • 4어깨 들썩임
  • 5팔 흔들기
  • 6배 꿀럭임
  • 7다리 움직임
  • 8몸 떨기
  • 9보행 문제

음성틱

• 1기침소리
  • 2음음소리
  • 3같은 말 반복
  • 4소리지르기
  • 5성적 표현이나 욕설

틱은 부모님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틱장애는 하지 말도록 말하면, 더 심하게 하게 됩니다. 무관심하게 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를 주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도 틱장애로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입니다.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근육틱에 도움이 됩니다.
  • 예민한 아이에게 잘 생기기 때문에 부모님의 사랑의 감정을 자주 느끼도록 말이나 행동을 자주 해주세요.

틱은 아이의 마음속에 평소에 불안감이 있었는데, 어느 순간 마음속에 불안감을 더 자극하게 되는 일이 생긴 후에, 불안이 증폭되어 동작을 제어할 수 없는 상태에서 틱이 나타납니다. 주로 예민하고 짜증을 잘내고, 까칠하고, 긴장을 잘하는 아이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뚜렛장애란?

틱장애 중에서 심한 경우를 뚜렛장애라고 하는데 근육틱과 음성틱 외에 욕하거나 상대방의 말을 앵무새처럼 따라하기도 하는 경우로, 인구 1만명당 4-5명 정도로 나타납니다.

수한의원에서는 틱을

틱장애는 뇌신경의 과민한 아이가 불안감을 느끼고, 이런 상태에서 동작을 제어할 수 없는 상태에서 발생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뇌신경의 과민성을 떨어뜨리는 치료가 선행이 되어야 합니다. 뇌신경이 과민성을 떨어뜨리는 약은 시호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동작제어가 안되기 때문에 작약이라는 약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틱장애 아이의 체질은 양적인 체질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송도동 한의원에서 위의 증상에 대해 꼭 좋은 진료를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세요.

양인 / 음인

불안, 공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