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매사에 우울하고 즐겁지 않아요.”

“아무도 만나고 싶지 않아요.”

하고 싶은 것이 없어요.”

우울증, 수한의원은

우울증은 어떤 병인가요?

우울감과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상실, 의욕저하 등을 주요증상으로 다양한 정신적, 육체적인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2주이상 지속될 경우 우울증으로 진단하는데, 심하면 의욕저하를 넘어서 인생의 무가치함을 느끼고 자살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우울증은 나이나 세대에 상관없이 감기처럼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흔한 질병이으로 현재 한국의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인구는 전체 인구수의 5%이하이며, 치료하면 극복이 되는 병입니다

우울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미국정신의학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진단기준에 따르면,  아래 9가지 중에서 5가지 이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 우울증으로 진단합니다.

• 1매일 지속으로 우울함.
  • 2일상생활에 흥미나 즐거움이 저하됨.
  • 3체중의 감소 혹은 체중의 증가.
  • 4불면이나 과다수면.
  • 5피로나 활력의 상실.
  • 6무가치함 또는 죄책감을 느낌.
  • 7사고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
  • 8반복적인 죽음에 대한 생각.
  • 9생각, 감정, 행동이 쉽게 흥분되거나 혹은 둔해집니다.

우울증은

꼭 치료해야하나요?

우울증은 심각할 경우에 자살로 이어집니다. 우울증 환자의 2/3은 자살을 생각하고, 10-15%는 실제로 자살을 시도합니다. 일부의 우울증 환자는 자신이 우울증이 생긴 것을 모르고, 일상생활에 위축이 되어도 감정적인 문제에 대해서 치료받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치료하셔야 합니다.

우울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심리적 원인

• 낮은 자존감
  • 의존적 성격
  • 완벽주의자

사회적 원인

• 충격적인 사건
    강도 강간 교통사고 등
  • 부정적인 사건
    이별, 사별, 이혼, 사업실패 등

생물학적 원인

• 호르몬 이상
    갑상선 호르몬
  • 신경전달물질 이상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등

신체적인 원인

• 갑상선 질환
    기능저하증
  • 내분비 질환
    당뇨병 등
  • 뇌졸중
  • 종양

우울증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우울감,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상실이 우울증의 주요증상이고, 에너지 상실로 인해서 업무에 장애를 느끼고 새로운 일을 시도하지 못합니다.

우울증환자의 80%는 수면장애가 생겨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 증상을 보이고 대체로 식욕감소와 체중저하가 보이는데, 소수환자의 경우는 수면시간과 식욕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불안증상도 90%의 환자에게서 보이고, 성욕저하 집중력 저하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 우울증에 대한 양약을 복용중인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울증에 대한 양약을 복용한 기간이나 현재 우울증의 상태에 따라서 다릅니다. 만약 복용한 기간이 길거나 현재 우울증 상태가 심한 경우는 한약을 복용하면서 점진직으로 양약을 줄이면서 치료해야 합니다. 바로 양약을 중단할 경우 일시적으로 우울감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약과 양약을 동시에 복용할 경우는 한약의 복용시간과 양약의 복용시간의 시간차를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한의원에서는 우울증을

우울증은 감정상태가 우울 침체된 상태이므로 체질적으로 음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수면장애가 있는가 ? 없는가 ? 에 따라서 처방이 달라지게 됩니다. 수면장애가 없는 마음질환일수록 더 상태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네프린(synephrine)성분이 든 지실이라는 약을 처방하는데, 우울과 침체의 정도가 심할 경우는 부자라는 약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신체증상을 결합하여 가장 적합한 처방을 선정합니다. 송도동 한의원에서 위의 증상에 대해 꼭 좋은 진료를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세요.

음인

우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