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전 불안 긴장 증후군

“학교에 가기전 배가 아파요.”

“공부를 하면 머리가 아파요.”

“시험을 칠 때 아는 문제도 못 풀어요.”

“시험을 칠 때 손이 떨리고, 손바닥에서 땀이 나요.”

걱정마세요.

수한의원에서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시험전 불안 긴장 증후군은

어떤 병인가요?

시험전 불안 긴장증후군은 학생들이 시험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불안, 초조감이 주된 증상입니다. 불안이나 초조감 외에도 부수적으로 극도의 피로감, 긴장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족다한증, 두통,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험전 불안 긴장 증후군이 생기면 집중력이 급속도로 떨어져서, 노력하여 공부한 것에 비해서 결과는 늘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열심히 공부를 했지만 한번 시험의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오면 그 다음 시험에 대해서 또 심리적으로 부담을 가지면서 미리 시험에 대해서 걱정하고 안절부절 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결국에는 집중력과 자신감이 더 떨어져 공부에 대한 의욕이 사라지고 패배의식에 젖어들게 됩니다.

어떤 원인으로
시험전 불안 긴장 증후군이 생기나요?

시험을 잘 봐야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다는 생각과 부모님의 기대를 어긋나게 하고 싶지 않은 심리적인 부담감이 개인적인 성향과 맞물려 생깁니다. 개인적인 성향이란 남들보다 지나친 긴장감을 말합니다.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나요?

불안한 심리상태

초조함,
부정적 자기평가,
시험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율신경실조증상

설사, 복통, 빈뇨,
오심, 구토, 빈맥,
식은 땀

뇌조절기능실조현상

시험지가 하얗게 보임,
손이 떨림,
집중력저하 이해력저하

수한의원에서는 시험 전 불안 긴장 증후군을

시험전 불안긴장증후군은 기본적으로 뇌의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축(HPA Axis)을 재조정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다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HPA축은 몸이 스트레스 반응시 작동이 되어 뇌를 조절하는 중요한 신경내분비계인데, 정상적인 상황에서 불안이나 긴장이라는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부신에서 코티졸이 분비가 되어 뇌하수체에 도달하면 뇌하수체를 비활성화시킴으로 스트레스 반응이 종결됩니다.

하지만 시험전 불안 긴장증후군으로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반응이 종결되지 않아서 계속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HPA축은 치료하지 않고, 나타나는 병의 증상만 치료하려고 하면 일시적으로는 호전될 수도 있지만, 재발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 HPA축의 조절에 시호라는 약을 사용합니다. 송도동 한의원에서 위의 증상에 대해 꼭 좋은 진료를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세요.

불안, 긴장, 예민

다양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