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아무 걱정이 없는데 마음이 불안해요.”

“충격적인 일을 겪고 이미 그 일이 해결되었는데도 불안해요.”

마음이 불안해서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어요.”

수한의원은

불안장애는 어떤 병인가요 ?

불안은 미래에 대한 걱정하는 마음으로 누구나 살면서 경험하는 보편적이고 정상적인 감정입니다. 하지만 병적인 불안은, 아래와 같은 증상들을 보입니다.

• 위험이 없는 상황에서 과도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
  • 위험의 정도에 비해서 과도하게 불안을 느끼는 경우
  • 불안요인이 사라졌음에도 불안이 지속되는 경우로 인해 심리적인 고통이나 현실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불안장애를 가지는 분들이 전체인구의 4-7%가량 되고, 여성이 남성보다 2배정도 많으며, 20대에서 가장 많습니다.

불안장애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1범불안장애 : 수많은 사건과 활동에 대한 만성적이고 전반적인 과도한 불안과 걱정을 하게 됩니다.
  • 2사회불안장애 :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미리 이러한 상황에 노출되는 것을 불안해합니다. 사회활동이 많아지면서 점차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 3광장공포증 : 광장이나 공공장소 특히 급히 빠져나갈수 없는 상황에 혼자 있게 되는 것에 대한 공포감을 느껴서 사람이 많은 장소를 피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공황발작을 동반합니다.
  • 4공황장애로 인한 경우 : 반복적인 공황발작과 함께 급작스러운 두려움, 공포감이 불시에 비정기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때 강한 불안감을 동반합니다.
  • 5분리불안장애 : 애착의 대상이 되는 부모, 집, 자녀, 배우자와 떨어지는 것에 대해서 과도한 불안하게 느낍니다. 예를 들자면 처음 유치원에 보낼 때 아이가 엄마와 떨어지는 것을 힘들어 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6특정 공포증 : 특정 공포대상이나 상황에 노출될 경우 심한 두려움 및 비합리적인 회피반응을 보입니다.
  • 7강박장애 : 통제할 수 없는 생각, 충동, 이미지를 떠올리고 반복적인 행동 또는 정신적 행위를 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 8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 외상적 경험을 한 후에 외상경험과 관련된 자극을 회피하고 해당사건을 생각하면 불안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불안장애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불안을 느끼게 되어 병적인 상태가 되면, 교감신경이 흥분되는 증상이 생깁니다.

감정적 증상

• 안절부절 못하고, 짜증을 잘낸다.
  • 예민해진다.
  • 닥치지도 않은 위험을 크게 걱정하고 최악의 상태를 상상한다.

신체적 증상

• 가슴이 두근거린다
  • 땀이 난다
  • 입이 마른다
  • 숨이 가쁘다
  • 가슴이 답답하다
  • 소화가 안된다
  • 손발이 저리다
  • 어지럽다
  • 잠이 안온다

수한의원에서는 불안장애를

불안장애가 다른 질환을 바탕으로 생긴 경우는 바탕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로 생긴 불안장애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치료해 주면 사라지게 됩니다.

바탕 질환을 먼저 치료하는 이유는 모든 정신질환의 마지막은 불안감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일반적인 양적인 체질의 불안감을 ‘모려’라는 약을 사용합니다. 물론 ‘모려’만을 쓰는 것이 아니라, 체질과 신체증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환자분에게 적합한 처방을 선정합니다. 송도동 한의원에서 위의 증상에 대해 꼭 좋은 진료를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세요.

양인 / 음인

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