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가슴이 답답해요.”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이 터질듯이 빠르게 뛰어요.

터널을 지나갈 때 죽을 것 같아요.”

“무서워서 비행기를 못타겠어요.

공황장애, 수한의원에서

치료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짧은 시간동안 아무 이유없이 심한 공포가 느껴지면서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슴이 터질 듯이 빨리 뛰고, 호흡이 곤란하고, 죽을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체로 공황장애는 한번으로 끝나지 않고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마치 우리 몸의 경보기가 잘못 작동하여 아무 때나 경보를 울리는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체인구의 5%이하에서 발생하고, 남성이 여성보다 2-3배 많이 발생하며, 가족력이 있을 경우에 가족력이 없는 경우보다 발병 위험도가 10배 이상 증가합니다. 공황발작으로 응급실에 가서 검사를 해도 특별한 소견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공황장애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미국정신의학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진단기준에 따르면, 공황발작시 극심한 공포와 함께 아래 13가지 증상 중 4가지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였을 때 공황장애라고 진단합니다.

• 1가슴의 두근거리거나 심장박동수가 증가합니다.
  • 2땀이 갑작스레 납니다.
  • 3손발이나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립니다.
  • 4숨이 가빠지거나 막힐 듯한 느낌이 듭니다.
  • 5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6가슴부위 통증이나 불편감이 생깁니다.
  • 7메스꺼움 또는 복부 불편감이 생깁니다.
  • 8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9비현실감(현실이 아닌 것 같은 느낌), 혹은 이인감(나에게서 분리된 느낌)이 듭니다.
  • 10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이 생깁니다.
  • 11죽을 것 같은 공포가 생깁니다.
  • 12감각이상 (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이 생깁니다.
  • 13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공황장애로 인해서 사망하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극도의 공포와 불안감을 가지게 되고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또한, 공황장애는 언제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공황장애가 다시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는 예기불안장애도 동시에 찾아오게 됩니다. 적합한 진단이 제대로 내려지고, 치료를 받으면 공황장애는 회복될 수 있는 병입니다.

수한의원에서는 공황장애를

체질적으로 음인 양인인지, 수면상태의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공황장애를 치료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흉부증상이 어떠한가? 입니다. 공황장애의 흉부증상은 크게 답답함, 두근거림, 숨참의 형태로 요약됩니다. 이 중에서 환자분의 흉부증상이 어느 쪽에 가까운지 판단해야 합니다. 체질과 수면상태, 그리고 흉부증상의 파악이 공황장애 진료의 시작입니다. 그 후에 신체증상과 결합을 하여 적합한 처방을 선정합니다. 송도동 한의원에서 위의 증상에 대해 꼭 좋은 진료를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문의 해주세요.

공포

흉부증상 + 수면상태